Advantage Austria 네비게이션 보기

건축

Halle mit Holzkonstruktion © ADVANTAGE AUSTRIA

© ADVANTAGE AUSTRIA

전 세계 그 어디에서도 오스트리아만큼 전통적인 건축문화를 현대건축과 잘 조화시킨 곳은 없습니다. 모든 연대에서 나타나는 건축에서의 소중한 보물을 오스트리아 어디에서도 쉽게 접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오스트리아에는 현대건축의 좋은 작품들도 많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내용 :

Tradition und Innovation

Otto Wagner 와 Adolf Loos 에서 Roland Rainer 와 Vorarlberger 건축학교까지, 그리고 '유토피아' 시각적 효과를 주는 Hans Hollein 또는 Coop Himmelblau 의 건축발달은,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결정적인 건축 창의성을 더욱 인상깊게 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건축문화의 대표적인 요소들은 다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1919년 이래로 비엔나에서 건축된 공동주택
  • 알파인 경치와 어울리는 건축학적인 발달
  • 개별 지방에서 숙련된 노동력에 기초한 지역특성의 건축문화

새로운 건축시도, 새로운 건축공법과 새로운 기술은 현대건축을 매우 강하게 다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광범위한 각도로 접근하고 있는 건축의 새로운 세대라고 할 수있습니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역사적인 기술의 연속성 혹은 비연속성은 의식적으로 반영되어지고 또한 개별적인 접근에 의하여 더욱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영역과 구조

오스트리아에서는 특히 최근에 고품질 건축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수많은 작은 단위의 건축과 몇몇의 큰 단위의 건축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건축회사의 구조에 따라 다음 3가지의 주요 그룹이 있습니다.

  • 전통적 건축회사:
    중간세대의 건축가들에 의해서 대표되는 구조입니다. 그들의 주요 사업분야는 건축개념에서 계획 그리고 대부분 형태의 건축물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 대형 건축회사:
    이들은 여러 파트너사와 자체의 거대 인력구조에 그 특성이 있습니다. 인수와 마케팅은 중요한 핵심역량입니다. 그들은 대부분의 경우에 건축컨설팅에서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아우르는 완벽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흥 건축회사:
    이들의 대부분은 연합과 협력으로 특성되어지는 프리랜서 파트너 사이의 연합체입니다. 빈번한 경우에 있어서 매우 혁신적이며, 상호협력적인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건축서비스외에도 그래픽, 설계 그리고 기타의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데이타베이스www.nextroom.at http://www.austria-architects.com/en 에서는 오스트리아 건축분야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흥 건축회사들은그들의 이익을 대변할 협회를 구성하였습니다(IG Architektur ).

건축산업

오스트리아 건설산업은 그 경제적 파장이 매우 큰 부문입니다. 건설분야에서의 전체 총생산가치는 약 3천만 유로 정도이며, 25만여명의 고용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스트리아 건설산업의 호황은 가속화되고 있는 사회기반시설의 개발에 있다고 하겠습니. 예를 들면ÖBB (오스트리아 철도회사) 로부터의 철도역 확충,2008 유로 축구 챔피언스 대회를 위한 새로운 스타디움 건설 그리고 비엔나 국제공항의 확대등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오스트리아는 더욱 더 경제중심지로 도약하고, 미래성장의 동력을 확충합니다.

http://www.leitbetriebe.at/en 플랫폼 사이트에서는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건설회사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Ziegelindustrie, Porr, Hazet, Eternit혹은 Pro:Holz Austria 등과 같이현대건축의 스폰서로 활동하는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설 및 개발산업

모든 건축물에는 건축가와 함께 건설사가 함께 참여합니다. 1967년이래부터 오스트리아에서는 건설사들의 역할을 중시하여 거기에 걸맞는 포상제도가 있어왔습니다 -Bauherrenpreis.

또한 오스트리아에는 건축산업을 특히 금융측면에서 지원하는 데 큰 공헌을 하고 있는 대형 부동산 개발기업들이 있으며, 대표적인 회사들로서는BIG Bundesimmobiliengesellschaft , Kallco 혹은Mischek 등이 있습니다.

유적 보전

오스트리아에서의 유적지 보전은 연방정부 소관입니다. 하지만 지방정부에서는 건설산업 (계획, 허가, 보호구역 지정 등)의 규정을 관할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연방정부의 유적보전, 복구 및 금융조달 부분은오스트리아 연방 유적관리청Bundesdenkmalamt 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유적보존에 대한 관심은 오스트리아에서 이미 19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당시 황제의 직속기관으로 "K.K. Central-Commission" 이라는 조직에서 관할하였습니다. 또한 유적보존에관한 법률은 1923년에 채택되어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전체 건축물 중유적으로 지정된 비율은 현재 대략 2% 내외이며 - 이것은 유럽 평균에비하면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오스트리아에는다음 주요 기관 이외에도 많은 유적보존 및 감상에 관한 단체들이 있습니다:

도시계획 및 개발

오스트리아는 건축분야뿐만이 아니라 도시개발 부문에서도 오랜 역사와 전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9세기 중반에 이미 이루어진 비엔나의 재개발 계획은 유럽의 다른 도시들에게도 귀감이 되는 도시계획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1892년 Otto Wagner 의 일반적 규정과 계획은 1911년에 대도시 중점으로 만들어진 도시계획 개념과 함께 현재에도 미래중시형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에는 각 지역마다 관련기관이 도시계획의 경쟁력을 올리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토지사용 계획 컨퍼런스 (ÖROK) 는 연방정부, 지방정부 등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순전히 조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웹페이지에서 더욱 자세한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

이익대표 및 정보공개

이익대표


독립적인 건축 진흥기관


온라인 데이타베이스

관련기관

페스티발

글쓴이:
Doris Rothauer / Büro für Transfer
인쇄
©©ADVANTAGE AUST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