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tage Austria 네비게이션 보기

컨텐츠 및 멀티미디어

Frau liest im roten Buch © ADVANTAGE AUSTRIA

© ADVANTAGE AUSTRIA

전통이 혁신과 만납니다 - 이것이 오스트리아의 다양한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산업을 표현하는 가장 어울리는 표현이라고 보여집니다. 여기에서는 문학이나 출판에서부터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인터넷 산업까지 이런 측면에서 오스트리아를 살펴봅니다. 또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고 다양한 '마이크로' 기업들도 함께 소개합니다.   

내용 :

전통 그리고 혁신

오랜 역사를 가진 오스트리아 문학은 전통을 자랑하는 컨텐츠 산업의 훌륭한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에첸바흐 Echenbach 의 아써 쉬니츠러 Arthur Schnitzler, 슈테판 쯔바이크, Stefan Zweig,  마리 에브너 Marie-Ebner,  호르파트 Horváth의 외덴 Ödön,  로버트 뮤질 Robert Musil 등 오스트리아의 뛰어난 문학가들은 그 수를 헤아리기도 쉽지 않을만큼 많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세계대전 이후 문학은 아르트만 H.C. Artmann 이나  아크라이트너 Friedrich Achleitner 등의 '비엔나 그룹' 이라고 일컬어지던 새로운 충격에 의하여 이끌어집니다. 또한 오스트리아의 극작가들도 그들의 작품을 소개하는데, 그 중 가장 선도적인 작가들로서는 토마스 베른하트 Thomas Bernhard 나 엘프리데 예리네크 Elfriede Jelinek 등이며 최근 그들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스트리아 컨텐츠 및 멀티미디어 산업의 혁신은 전자미디어 분야에서의 빠른 성장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스트리아의 e-컨텐츠 산업은 국내 창조산업에 역동적인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분야 및 구조

오스트리아의 컨텐츠 및 멀티미디어 산업은 매우 방대하여, 전통적인 컨텐츠산업과 e-컨텐츠 분야를 구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통적인 컨텐츠산업으로서는 :

  • 문학
  • 출판
  • 인쇄물 미디어

E - 컨텐츠 산업으로는 :

  • 멀티미디어
  • 소프트웨어
  • 게임산업 
  • 인터넷 산업 

전통적으로 오스트리아의 문학과 인쇄산업분야는 그 다양한 테마와 주제로서 매우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이 분야는 최근의 더욱 새로운 컨텐츠 산업에 비하면 그 구조가 아주 명확한 모델이 이미 형성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이 분야는 무엇보다도 창의적인 과정과 내용이 중요하며, 먼저 작가의 창의적인 결과물이 생산되면, 출판사의 구성이 뒤따르며, 그 다음 인쇄업체에서의 생산 후 최종적으로 대중에게 판매되는 경로를 따르게 됩니다. 판매는 주로 출판사에 의해 채널이 형성되며일반 서점이나 소매점에서 이루어집니다.

전통적인 컨텐츠산업과는 달리, 멀티미디어 분야에서는 주로 디지털 형태로 이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스트리아 컨텐츠 및 멀티미디어 산업은 매우 다양하며,뚜렷이 구분하기 힘들만큼여러 독특함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디자인과 광고의고유영역도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E-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산업은 소프트웨어 분야에 소속되어 자주 IT산업의 한분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IT 산업은 1990년대의 시장 붐에 이어, 사실 지난 최근 몇 년간 스테그네이션을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IT 분야에서의 오스트리아 창조적인 산업구조는 그일반적인 경향을깨어왔습니다. 특히 멀티미디어 산업은 더욱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동적인 게임 및 소프트웨어 분야는 그 창조적인 결과물로 더욱 성공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습니다.그런 성과에 힘입어 오스트리아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산업은 세계적인 주목을 더욱끌고 있습니다.

문학, 출판 및 인쇄미디어

오스트리아의 작가들

예술적생산 - 전통적으로 컨텐츠산업에서 가장 창조적인 분야 - 는 계속하여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문학분야는 작가들이 약 30% 증가하는 인상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오스트리아 특유의 전통적인 책의 '부활'에 힘입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스트리아의 젊은 작가들은 정기적으로 그들의 성공적인 작품들을 국제서적전시회 등에서 소개합니다. 오스트리아 현대문학의 유명한 작가들로서는 다니엘 켈만Daniel Kehlmann, 불프 하아스 Wolf Haas, 다니엘 그라타우어 Daniel Glattauer, 바터 카파쳐 Walter Kappacher 등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문학박물관 österreichische Literaturhaus 에서는 20세기와 21세기에 걸친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문학작품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출판

오스트리아의 창조산업 (Creative Industry)은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주공동으로 작업하는 약 1,000여개의출판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동작업은 거대한 독일시장에서도 상당한 경쟁우위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오스트리아 출판사들은 1년에 약 5,000 여판의 책들을 내고 있으며, 이들은 작가와 소매서점들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약 절반 정도는 오스트리아 문화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비엔나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출판사들입니다 :

인쇄물 미디어

오스트리아의 정기 신문출판사들은 세계적인 언론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일간신문의 경우 다음 5개 신문이 가장 유명합니다 :

오스트리아의 문화 미디어 분야는 더욱 다양화되어 있으며, 창조적인 산업에 있어서의 여러 분야에서 특정주제에 맞는 출판물을 정기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와 E 컨텐츠

오스트리아 컨텐츠 및 멀티미디어 산업의 전자분야 (Electronic Sector)는 매우 다양하며, 구분하기 힘들만큼 여러 문화가 어우러져 있습니다. 디자인과 광고의 영역은 점점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E-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산업은소프트웨어분야에 있머,IT 산업의 한 부분으로 많은 경우 구분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 분야를포함하고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 소프트웨어
  • 게임산업 
  • 인터넷 및 이동전화 컨텐츠

전통적인 컨텐츠산업과는 달리 멀티미디어 분야에서는 컨텐츠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송됩니다. 많은 오스트리아의 멀티미디어 관련 회사들은 창조적이며 예술적인 초점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생산 및 제공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산업의 창조적인 분야는 문화적이고, 창조적인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서비스가 가능한 기업들의 활동에서 성장합니다. 이러한 창조적인 분야는 약 10%의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IT산업 전체에서는 1 % 정도를 차지합니다.

IT분야에서의 창조적인 부분은계속하여 더욱 빠르게성장하고있으며, 특히 멀티미디어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상의 컨텐츠 제공에서 돋보이고 있습니다. 플랫폼Creativespace 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해당컨텐츠 제공회사에 관한 상세사항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기반시설과 뛰어난 인력으로 인하여 비엔나는 오스트리아에서 멀티미디어 및 E-컨텐츠 산업의 중심지로 되어 있습니다.오스트리아 서부지역에서는많은 멀티미디어 기업들이 관광사업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산업의 세계화와 높은 시장집중도에서의 세계적인 현상은 이 분야로 뛰어드는 새로운 사업자에게는 거대한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와의 경쟁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또한 의미하는 바는 거대한 소프트웨어 기업은 더욱 성장하기가 용이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소프트웨어 시장원칙은 더욱 많은 소비자가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하면, 새로운 구매자도 따라서 사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리아 시장에서도 매출액면에서 볼 때 세계적인 거대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상당히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틈새시장에서 주로 그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스트리아는 동유럽 지역에서의 뱅킹 소프트웨어에서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는s IT Solutions 또는Raiffeiseninformatik 등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소프트웨어 생산업체 소개는 웹사이트  Computerwelt 혹은 www.top1001.at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IT 매거진인Monitor 에서는 오스트리아 소프트웨어산업 전반에 관한 더욱 자세한 사항들을 읽을 수 있으며, 오픈소스시시템의 솔루션은Open Source Experts 에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게임산업

게임산업은 다음과 같이 3 분야로 세분화됩니다 :

  • 파워-게이밍(Power-Gaming):
    이미 요구되는 하드웨어, 기술적 노하우, 그리고 시간적 여유를 지니고 있는, 상대적으로 소규모 소비자 층을 위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 플레이콘솔(Spielkonsolen):
    플레이 콘솔 부문은 3개의 국제적인 공급자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강력한 주도권으로 인하여 이 부문에 있어서 오스트리아의 경우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캐주얼 게이밍(Casual Gaming):
    파워-게이밍의 경우와 반대로, 이 분야는 아직 복잡한 하드웨어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은, 상대적으로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들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소비자 층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캐주얼 게이밍 분야의 제품들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기술을 통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장벽이 낮은 관계로 이 분문 시장의 수요층은 오스트리아에서도 계속 성장 중에 있습니다.

인터넷과 이동통신

오스트리아는 인터넷과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매우 훌륭한 사업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는 유럽에서도 인터넷보급과 광대한 이동통신 가능지역으로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ISPA 에서는 정기적인 행사와 함께 인터넷 서비스 기업의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비엔나의 "Museumsquartier" "Quartier Digitaler Kultur" 에서는quintessenz , Funkfeuer 또는같은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발견할 수 있으며,ARS Electronica Center 와 같은 전시회도 볼 수 있습니다.

인쇄
©©ADVANTAGE AUST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