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tage Austria 네비게이션 보기

디자인

pressureplate © photocase.com/smile4mone

© photocase.com/smile4mone

오늘날의 디자인은 단순히 어떤 형태를 이루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창안된 어떤 사물이나 생산품뿐만이 아니라, 서비스, 공정 그리고 시스템 전체를 일컫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리아의 디자인 산업은 다각적이며, 상호교환적이고 또한 놀라움으로 가득차 있고 아직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미래지향적인 문화보존의 의미와 함께 전통과 혁신의 도전적인 연합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내용 :

전통과 혁신

오스트리아 디자인 역사는 긴장감있는 차이에서 조화를 이루는 많은 방법으로 특성되어집니다.

  • 전통과 혁신:
    전통과 혁신은 일반적으로 극단적인 대비로 생각되기 쉬우나, 오스트리아에서는 짜임새있게 조화되고 있습니다. 
  • 산업적인 대량생산과 수공 호화품목:
    비엔나 작업장 (Wiener Werkstätte) 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수공장인 정신은 살아있습니다.
  • 예술적인 방향과 서비스:
    많은 뛰어난 디자인 스타일은 개별적인 예술적 감각으로부터 발생되어집니다.

분야와 구조

'디자인'이라는 분야는 현대경제에서 물품이나 서비스 제공의 형태나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 전체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창조적인 산업과의 연계가 상당하며, 특히 광고와 홍보 그리고 멀티미디어 분야에 응용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고 전통적인 디자인만을 고수하는 기업은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 다음 분야간에서 상호 적용되고 있습니다 :

  • 생산 및 산업 디자인 
  • 그래픽 및 통신 디자인 
  • 내장 및 외장 디자인 
  • 패션 및 섬유 디자인 
  • 디지탈 및 미디어 디자인 
  • 서비스 디자인

오스트리아 디자인 산업은 소규모의 기업과 프리랜서들에 의해서 주로 주도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디자인 업체들은 주로 생산과 산업디자인 분야입니다. 오스트리아 디자이너의 약 3분의 2 이상이 다분야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주로 산업체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대부분의 산업체들은 대도시나 그 인근지역에 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생산 및 산업디자인

최근 오스트리아는 새로운 디자인 사업체가 붐을 이루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디자인 단체에 의하면, 생산 및 산업디자인 분야의 기업들이 41%나1996년과 2002년 사이에 생겨났습니다.

비엔나는 전통적으로 예술적인 디자인의 본고장이었습니다. 산업디자인의 전문적인 분야는 최근 오스트리아의 서쪽 지역과 Graz 지역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생산과 산업분야 디자인의 주요기업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젊은 산업디자인을 대표하는 기업들입니다 :

많은 새롭거나 젊은 디자인 업체들은 생산디자인 외에도 그래픽, 미디어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업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산 & 유통

오스트리아 내부의 산업디자인 시장은 매우 작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오스트리아 산업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들은 주로 세계시장에서 활동하려고 합니다. 이것ㅇ느 다양한 분야에서 오스트리아 디자인 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구축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픽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약 절반 정도 이상의 오스트리아 디자이너들이 그래픽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예술가들입니다. 배타적으로 순수한 그래픽 디자인 서비스는 거의 프리랜서나 일인사업자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회사 디자인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것은 그래픽 디자인 전문가들과 음악, 문학, 광고, 예술 및 미디어 등의 다른 창조적인 산업과의 밀접한 연관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린트 그래픽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내장 및 외장 디자인

오스트리아에는 전통적인 가구나 소비재 산업에서도 새로운 디자인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그 예로서는:

새로운디자인의 개척자들은 오스트리아를 배경으로 국제적인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

또한 다음 오스트리아 기업들은 해외로 성공적으로 이주하였습니다 :

생산 & 유통

오스트리아는 역사적으로 심미적인 감각을 가진 많은기업들의 본고장입니다. 대표적인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러한 기업들은 전통과 혁신을 매우 훌륭하게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디자이너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틈새시장에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좋은 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엔나에는 또한 오스트리아 소매 가구 디자인 회사들이 많이 모여 있습니다 das möbel (in German) 이들 회사들은 젊고, 혁신적이며, 기존과는 다른 디자인을 제공하는 분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플랫폼PureAustrianDesign 은 세계시장에서 새로운 시각의 오스트리아 디자인을널리 알리는데 성공적인 공헌을 하고있습니다.

섬유 및 패션 디자인

패션 및 섬유 디자인 분야는 오스트리아 디자인 기업들의 3%정도를 차지하면서 가장 그 범위가 작은 부문입니다. 또한 절반이상의 업체들은 일인 기업 형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스트리아 라벨의 강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션플랫폼인 "Unit F büro für mode" 은 전문적인 오스트리아 패션을 세계시장에 소개하는 데 큰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성장잠재력은 매우 높습니다. 약 3분의 2 정도의 성공적인 오스트리아 라벨은 2000년 이후에 확립되었습니다. 가장 큰 성장은 프레타 폴테 분야에서 보여주고있으며, 이 기업들은 최소한 일년에 두번 이상의 콜렉션을 개최하고 디자인 및 대량생산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트리아 패션 디자이너들의 높은 기준과독창 잠재력은 또다른 스타일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그 좋은 예입니다 :

  • 세계적인 입지의 디자이너 라벨:
    Edwina Hörl, Hartmann Nordenholz, Petar Petrov, Ute Ploier, Wendy & Jim
  • 최신식/구상단계:
    Eva Blut, Fabrics Interseason, flor de illusion
  • 전통적인 디자인:
    Edith A’Gay, Claudia Brandmair, Elfenkleid, Shella Kann, Michél Mayer, Claudia Rosa Lukas
  • 새로운 시도:
    Anna Aichinger, Awareness & Consciousness, House Of The Very Island’s Royal Club Division Middlesex Klassenkampf But The Question Is Where Are You, Now?, Wilfried Mayer, Eric Rainer
  • 보석 및 액서사리:
    Sonja Bischur, Büro Baumann, Petra Galogaza, Florian Ladstätter, Melanie Haarhaus, Rosa Mosa

오스트리아의 패션디자이너들은 매우 수출주도적입니다. 유럽이 가장 큰 수출시장이며 그 다음은 일본입니다. 수출은 보통 대행사나 상설전시관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무역박람회 또한 유럽에서 아주 중요한 채널입니다.

샘플제작은 디자이너 본인 혹은 회사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대량생산은 주로 외주형태로 되어있으며, 각 지역의 의류제조업체에서 맡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많은 생산을 동유럽에서 실행하고 있는 경향입니다.

오스트리아 패션업체들 중에는 상당수가 전통적으로 최고품질의 기능과 창의성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많은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디자이너 파트너와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통적인 드레스인Tracht 는 독특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Tracht' 산업과 패션산업의 협력은 전통적인 의류에 새로운 창의성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적이며 도시적인 '오스트리아 룩 Austrian Look 은 다음 기업들에 의해서 대표되어집니다:

오스트리아는 전통적으로 섬유산업이 강세였으며, 현재 대부분은 서부지역으로 많이 옮겨갔습니다. 특히Vorarlberg 주가 중심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국내의 잘짜여진 디자이너 네트워크와 함께 오스트리아 섬유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혁신으로의 갈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또다른특별한 분야로서는embroidery 자수입니다 - Vorarlberger Stickereiwirtschaft . 오스트리아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자수 공급국이며, 디자인과 기술혁신의 선도자입니다.

대표성과 정보공개

플랫폼과 대표성

가장 중요한 플랫폼, 기관 그리고 이익대표 단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디자인 감상기관

페스티발 축제와 행사

인쇄
©©ADVANTAGE AUSTRIA